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공매 방법 및 이해하기

by №Ω☁︎☂︎☽☾ 2021. 5. 24.

부동산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 중에는 경매는 많이 들어봤지만 공매에 관해서는 생소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마 현역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시지만 공매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본 분도 꽤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매에 관해서, 하는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공매란?

일반적으로 말하는 공매는 한국자산관리공사 온비드에서 주로 공공자산을 처분하는 곳에서 입찰, 임대 등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흔히 우리들이 알고 있는 부동산 경매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부동산 경매와는 차이점이 있는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매의 기본원리를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경매는 대출과 같이 채무가 있을 경우 법원에서 압류를 하고, 이를 처분하는 형태입니다. 

 

공매는 세금 체납을 이유로 압류당한 물건을 처분하는 형태, 국가 공공기관 이전을 위해 처분하는 형태로 보면 이해하시기에 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국가 공공기관은 파출소, 공무원 숙소 등 국가 소유로 가지고 있는 부동산들을 말합니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 압류재산, 국유재산, 수탁재산 등 용어들이 있습니다. 이는 추후 포스팅에 이어 연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경매와 비교했을 때 장단점

공매 장점
- 입찰을 하는 과정이 경매 보다는 난이도가 쉬운편.
- 권리분석을 하지 않아도 되는 부동산 형태가 존재.

공매 단점
- 경매에 비해서 정보가 매우 부족.
- 인도명령제도 X

공매 방법

회원가입 → 공인인증서 관리 → 입찰물건 검색 → 입찰참가 및 보증금 납부 → 입찰결과 확인 → 전자계약 관리 → 정부재산정보공개 → 나눔매칭 → 신청접수내역

1. 회원가입

공매를 하기 위해서는 온비드(https://www.onbid.co.kr/)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외국인으로 나뉘며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해줍니다. 

2. 공인인증서 관리

공매 입찰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온비드 자체에서 무료로 공인인증서 발급을 해주고 있으니 이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비드에서 발급 받는 방법은 '이용기관 홈페이지 → 기간 Zone → 공인인증서관리 → 공인인증서 신청' 순으로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신청을 하는 과정 중 인증서 발급 비밀번호를 설정할텐데 이는 반드시 기억해두고 계셔야 합니다. 후에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 접수증 및 인증서 발급에 필요합니다. 

3. 전자계약 관리

입찰을 완료한 후에는 '나의 온비드 → 전자계약관리 → 전자계약내역'을 통해 진행중인 계약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계약내역을 클릭한 후에는 계약과 관련된 정보인 '계약정보', '납부정보', '재산정보', '첨부문서', '계약서양식'를 각각 보실 수 있습니다. 계약 내용을 잘 확인 한 후 공인인증서 인증과 함께 승인 버튼을 누르면 모두 완료됩니다. 

 

 

댓글